
- 언론매체 : 금강일보
- 작성자 : 관리자
- 작성일 : 2016.12.26 17:41:45
http://www.ggilbo.com/news/articleView.html?idxno=309572
불면증은 현대인이라면 한 번쯤 겪는 질환이 됐다. 업무 스트레스와 잦은 야근, 음주, 흡연 등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가 산재해 있기 때문이다.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, 불면증은 엄밀한 ‘수면장애’다. 충분히 극복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좋다.
보통 불면증 치료라고 하면 수면제를 떠올리는 이들이 많다. 수면제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. 불면증은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장애와 술, 담배 등 여러 질환적 원인이 동반되는데, 원인 파악과 치료 없이 무조건적인 약물 복용은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.
특히, 일부 수면제의 경우 신체적 의존과 심리적 금단 증상이 있어 쉽게 중단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내성이 생길 수도 있어 장기간 복용 시에는 약 중단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. 이에 미국,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비약물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.
최근 주목받고 있는 비약물 치료법은 자기장을 이용한 경두개자기자극술이다. 자기장을 두뇌로 전달해 뇌신경세포를 자극하는 요법으로, 약물치료나 정신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불면증이나 우울증, 두뇌기능장애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.
수면위생교육과 수면생활계획을 바탕으로 흐트러진 수면리듬을 되찾아주는 인지행동치료도 있다. 이완 요법과 수면제한요법, 근이완법 등을 체득해 환자 스스로 수면 상태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법이다. 잠을 잘 자기 위해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수칙들을 익혀 불면증을 치료한다.
난치성 불면증 환자에게 효과적인 뇌파치료는 뇌파 훈련을 통해 숙면을 돕는 치료법이다. 환자 머리에 전극을 붙이고 뇌파를 기록한 다음, 특정 뇌파를 늘리고 또 다른 뇌파를 줄이는 방식으로 진행한다. 통증이나 자극이 없는 치료로,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.
무엇보다 치료에 앞서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.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환자가 수면 상태에 놓여 있을 때 발생하는 뇌파와 안구 움직임, 근육긴장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사하고 동반수면질환 여부, 수면의 질과 깊이, 수면 중 뇌파을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추어 치료하게 된다.
양압기로 불면증을 치료한다고 잘 못 알고 있는 환자들도 있다. 양압기는 수면 중 호흡곤란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수면리듬이 흐트러지고 신경이 예민해서 생긴 불면증에는 맞지 않는 치료이다.
코슬립수면의원 신홍범 원장은 “불면증을 수면제를 먹으면 해결된다고 생각하는 환자들이 많지만, 이는 잘못된 생각”이라며, “약물을 사용하지 않고도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는 효과적인 비약물 치료법이 나와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”고 조언했다.
도움말 = 신홍범 코슬립수면의원 원장